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안녕하세요. Artilda입니다.

GTA 5를 플레이 중 옵션에 대해 글을 게시하면 좋을듯싶어 여기저기 커뮤니티와 유튜브를 통해 GTA 옵션별 설명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추천 제한 무시


* 그래픽 메모리의 허용범위를 넘어가지 않게 하고 그래픽카드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옵션을 비활성화 시키며

그래픽 메모리 허용범위를 넘어가게 되면, 메인 메모리에서 할당하게 됩니다.

높은 옵션을 선택하실 분들은 이 옵션을 켜시는 게 좋습니다.



2. Direct X 버전


* Direct X 버전이 높을수록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이 넓어집니다.

Direct X 미만 버전을 사용할 시 "테셀레이션과 주변 폐색"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FXAA


* 후처리 안티앨리어싱 옵션으로 MSAA보다 사양을 적고 계단현상을 줄여주나 선명도를 잃는 단점이 있습니다.

GTA5 에 선 계단현상이 많이 나타나니 해당 옵션을 적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MSAA


* MSAA 또 안 안티앨리어싱 기법 중 하나이며 성능 하락은 크지만 선명도를 잃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옵션은 2X 4X 8X 등이 있으며 숫자를 높일 시에 품질은 더 좋지만 자원도 많이 먹고 프레임 또한 많이 먹습니다.

자신의 PC 그래픽카드가 좋으시다면 이 옵션을 활성화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NVIDIA TXAA


* MSAA 옵션을 활성화시켜야만 이용할 수 있는 안티앨리어싱 기법이며 NVIDIA 사에서 개발하였으며

MSAA를 활성화한 후 TXAA를 활성화하면 프레임 상승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AMD 그래픽카드에선 제공되지 않으며, NVIDIA 그래픽카드에서만 제공됩니다.



6.Vsync


* 게임을 플레이 시 60프레임 이상이 되었다가 그 이하가 되었다가 프레임 드롭이 극심할 때


화면이 찢어지는듯한 이어링 현상을 막아 위해 60프레임으로 고정시켜 주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60프레임 이상 도달하지 않는 PC에서 이 옵션을 활성화시킬 시 오히려 프레임 저하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점 참고하시고 옵션을 활성화하시길 바랍니다.



Vsync 옵션 중 1/2온스라는 옵션은 30프레임으로 고정시켜주는 옵션입니다.



Direct X 11에서 사용 시 그래픽이 깨지는 버그가 존재하고 있으니 해당 옵션은 필요하신 분만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 해당 옵션은 말 그대로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창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8. 인구 밀도


* 인구 밀도는 말 그대로 GTA 5 내 인구밀도와 다양성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인구 밀도를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처리할 그래픽 양 또한 증가하며 CPU 사용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해당 옵션은 조금씩 증가시켜보시면서 옵션 타협하시는 게 좋습니다.


(온라인 미적용)


9. 인구 다양성


* 해당 옵션은 거리의 사람들 (다른 옷, 백인, 흑인, 황인) 등 스폰 여부를 결정지게 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 또한 많은 그래픽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해당 옵션은 조금씩 증가시켜보시면서 옵션 타협하시는 게 좋습니다.


(온라인 미적용)


10. 거리 척도


* 해당 옵션은 거리의 원경의 자세함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좀 더 멀리 사물들을 자세하게 설정하는 옵션이며

이 옵션 또한 퍼센티지 설정에 따라 프레임 드롭이 심화됩니다.


좀 더 풍부하게 원거리까지 표현하고 싶으신 분들은 인구밀도와 풀 풀질 옵션을 타협해서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가까이 있는 걸 좀 더 자세하게 표현하고 싶으신 분들은 퍼센티지를 줄여 타협하시면 됩니다.



11. 텍스처 품질


* 해당 옵션은 물체의 질감을 나타내는 옵션입니다. VRAM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 옵션이며

보통에서 높음은 전반적으로 텍스처 품질의 향상이 있고 높음에서 매우 높음은 텍스처가 조금 더 정밀해지고 입체감 또한 살아납니다.

그래픽 메모리(VRAM)만 받쳐주신다면, 아주 높음으로 하셔야 할 가장 첫 번째 옵션입니다.



12. 셰이더 품질


* 해당 옵션은 도로나 풀 같음 그래픽의 질감을 결정합니다. 이 옵션을 높이면 높일수록 도로의 질감이 실사적으로 변하며

도로의 질감뿐만 아니라 건물의 실사적 이미지도 깨끗하게 변하게 됩니다.


보통 옵션에서 높음 옵션으로 변경 시 프레임 저하가 심한 편이니 사양이 낮은 유저분들은 낮추시는 걸 추천드리며, 

실사적인 그래픽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 옵션을 높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3. 그림자 품질

* 해당 옵션은 말 그대로 그림자의 품질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보통으로 설정 시 그림자의 해상도가 낮아 지글지글 거리는 현상이 있으며 높음 설정은 그림자의 품질 상태는 괜찮지만 
매우 높음으로 설정 시 생기는 인공광원의 인한 그림자는 생기지 않습니다.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올릴 시에 성능 하락의 폭이 크니 해당 옵션 또한 타협하시는 게 좋습니다.


14. 반사 품질


* 비가 내리거나 도로의 그래픽 또는 차량의 도색 여부 등


보통으로 설정 시 크롬 도색한 차량에서는 물체가 비치지 않고 흐릿하게 표시되는 방면 높음 이상 옵션을 사용할 시에는 거울에 비치는 것처럼 물체가 비쳐서 표시가 됩니다.


또한 비가 내릴 시에도 도로의 텍스처가 실사적으로 변하게 되며 이 옵션 또한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올릴 시에 성능 하락의 폭이 크니 해당 옵션 또한 타협하시는 게 좋습니다.



15. 리플렉션 MSAA


* 반사되는 부분의 안티앨리어싱을 걸어 조금 더 자연스럽게 표시해주는 옵션입니다.

시각적으로 구별하기도 힘들며 성능 하락 또한 거의 없으며 약간의 비디오 메모리(VRAM)을 먹으니 옵션을 끄시거나 켜셔도 무방합니다.



16. 물 품질


* 해당 옵션은 물 품질을 조정하는 옵션이며 보통 가 높음의 차이가 매우 크고 높음과 매우 높음의 차이가 미미하니 높음 정도로 추천드립니다.



17. 입자 품질


* 입자 품질은 각종 이펙트 높여주는 옵션이며 예로 폭발 이펙트 등 조금 더 현실성 있게 그래픽을 변경해 줍니다.

폭발하는 이펙트가 없는 현상에서는 프레임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폭발 이펙트가 존재하는 곳에서는 프레임 저하가 있는 편입니다.

적당히 옵션을 타협하여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8. 풀 품질


* 해당 옵션을 높이면 높일수록 풀의 양이 늘어나며 보통으로 설정 시 풀이 나타나지 않으며 프레임 저하가 매우 심각한 편이니

사양이 좋지 않으시다면 보통 또는 높음 정도로 사용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19. 소프트 섀도


* 해당 옵션은 거리에 따라 그림자를 흐리게 하는 옵션입니다. 

광원이 물체에서 멀어질수록 그림자는 흐려지게 되며 이러한 것을 구현한 옵션입니다.



옵션은 "날카롭게" "부드럽게" "더 부드럽게" AMD CHS" "NVIDIA PCSS" 등이 있으며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라면 AMD CHS를 NVIDIA 그래픽을 사용하신다면 "NVIDIA PCSS" 옵션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부드러울수록 PC의 그래픽을 더욱더 많이 사용하며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다면 날카롭게나 부드럽게 옵션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 포스트 FX


* 해당 옵션은 후처리 품질 효과입니다. 빛샘 효과 빛줄기 효과 등 그래픽을 조금 더 예쁘고 화려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모션 블러 심도 효과 옵션을 위해선 매우 높음 또는 울트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보통에서 높음으로 설정할 시에는 빛샘 효과가 추가되며 아주 높음으로 설정할 시에는 각종 효과들이 추가됩니다.


모션 블러 기능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보통 옵션으로 타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1. 모션 블러 강화


* 차량을 타고 갈 때나, 주행 중이나 시점을 갑작스럽게 변경할 때 주변 그래픽을 흐릿하게 만들어줍니다.

프레임 저하가 미미하므로, 모션 블러를 좋아하시거나 현실적은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이 옵션을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옵션은 포스트 FX 옵션을 높음 이상 올려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2. 게임 내 필드의 심도 효과


* 해당 옵션은 간단히 피사계심도 효과로 초점이 맞지 않는 물체는 모두 흐리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23. 이방성 필터링


* 해당 옵션은 원경의 텍스처나 도로, 건물의 벽을 좀 더 깔끔하게 표시해주는 옵션이며 프레임의 저하가 있는 편이나 보이는 그래픽에 대한 효과가 크니 X8 옵션으로 이용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24. 주변 폐색


* 해당 옵션은 입체감을 살리게 위해 고정되어 있는 물체에 그림자를 추가해주는 옵션입니다. 말 그대로 물체 그래픽을 조금 더 현실적으로 바꿔주는 옵션입니다.


프레임 저하도 옵션에 따라 상당히 있는 편이나 그래픽에 대한 효과는 아주 미미합니다. 적당히 옵션을 타협에 설정하시는 것 추천드리며


해당 옵션은 Direct X 11 에서만 활성화됩니다.



25. 테셀레이션


* 해당 옵션은 특정 물체나 식물의 입체감을 설정해주는 옵션입니다. 보통으로 설정 시 테셀레이션이 활성화되며 옵션이 높아질수록 입체감이 높아집니다. (나무의 질감 등)



<고급 그래픽>



고급 그래픽 설정은 프레임 저하가 매우 심각하므로 건들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6. 긴 그림자


* 해당 옵션은 해가 뜬 직전이나 해가 진 시간에 생기는 그림자를 정말 정확하게 보여주는 옵션입니다만 

시각적으로 구별하기에 아주 미미하니 그 시가 나 켜셔도 되는 옵션입니다. 약간의 프레임 저하는 있습니다.



27. 고해상도 그림자


* 해당 옵션은 그림자의 품질을 한 번 더 업해주는 옵션이며 소프트 섀도 옵션에서 부드럽게 설정하였다며 시각적으로 알아채기 힘들며.

이 옵션 또한 켜셔도 되는 옵션입니다. 약간의 프레임 저하는 있습니다.



28.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 비행 중 주위에 그래픽을 정확하게 불러오는 역할을 하는 옵션입니다.

이 또한 시각적으로 알아채기 힘들며. 이 옵션 또한 켜셔도 되는 옵션입니다. 약간의 프레임 저하는 있습니다.


29. 거리 척도 확장


* 해당 옵션은 거리 척도를 한 번도 업 스케일 해주는 옵션입니다. 역시나 비디오 메모리(VRAM)을 많이 잡아먹으며 옵션을 되도록이면 끄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30. 프레임 척도 모드


* 해당 옵션은 인 게임 내 해상도를 높여주는 옵션이며 0.5 옵션의 경우 자신의 해상도 가로 세로를 0.5배 업 스케일 하여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2.5배의 경우에도 자신의 해상도 가로 세로 2.5배 업 스케일 하여 보여주며


1920x1080 기준 2.5배 업 스케일 시 해상도는 4800x2700 이 됩니다. 그래픽의 품질은 상당히 높아지며 프레임 저하가 매우 심각한 편이니 사양이 좋지 않으시다면 끄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블로그의 모든포스팅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그리고 2차 가공을 금지하는 바 입니다.

소유권을 주장하는 자는 그 저작물에 대해 게시중단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포스팅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면 블로그 즐겨찾기 또는 아래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내용을 그대로 가져가는건 금지)


(오역오타 발견시 댓글을 달아주시면 확인 즉시 곧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창에 TILDA의 게임 정보 공유 을 검색 하세요!


블로그 소개 및 통합 공지사항


http://artildainfo.tistory.com/notice/9




반응형

error: Content is protected !!